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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종성,이근호 님께서 작성하신 문서입니다.
1. 요약
ICT(정보통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에서 주요 분야로 각광받고 있는 가상
현실(VR: Virtual Reality)영역은 이미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및 시뮬레이션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
용되고 있다. 특히, 문화관광분야를 비롯하여 사회 전반적인 영역에 더욱 확산 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문화관광 분야에서 가상현실 콘텐츠의 시장 선점 가능성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하
여 개선된 VR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였다. HMD(Head Mounted Display)에서 발생하는 인지부조화로
인한 시뮬레이션 멀미(simulation sickness) 현상을 개선시키기 위해 아웃포커스, 렌즈더스트, 모션블러 효
과, 흔들림 효과를 최소화 하였다. 또한, 제작된 콘텐츠는 사용자의 몰입도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UI 디자
인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1-1. 서론
ICT기술의 급격한 진보에 따라 콘텐츠, 소프트웨어중심의 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과거 하드웨어 중심의 관광산업 성장 정책을 벗어나,고부가가치와 질적 성장을 위한 콘텐츠 중심의 관광콘텐츠 개발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체험 및 감성소비를 중요시하는 소비가 증가하고, 콘HMD를 이용한 VR 관광 콘텐츠 41텐츠 소비 방식의 다양화에 따라 입체적이고 능동적인 소비 추구 경향이 증가하고 문화콘텐츠와 결합한 감성체험 중심의 관광 수요가 점점 증대하고 있으며,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문화관광콘텐츠의 개발이더욱 중요하게 드러나고 있다.
지난 2013년 지역 문화관광 포럼을 통해 제기된 미래관광 동향에서 관광의 목적이 자연자원, 랜드마크에 대한 관람에서 대중문화 · 생태 · 산업 등에 대한 체험관광으로 변하고, 고령자 위주의 패키지 단체관광에서 20∼40대 젊은 층 중심 개별 · 특수 관광이 증가하고 있다.
관광정보 습득 및 안내체계 이용 추세도 인쇄물, 안내표지판을 통한 정보습득에서 홈페이지, 모바일을 통한 스마트한 관광으로 변하고 있다.
한편 유럽 국가들은 경제 · 사회적 지위나 나이, 신체의 불편함 등에 상관없이 모두가 편하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환경을 구현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발전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자국민들에게 방대한 영토의 다양한 자연경관, 역사적 유산과 화려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을중심으로 흥미로운 볼거리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시하고 관광서비스 발전을 위한 전략으로 관련 공공데이터의 개방 · 공유 및 민간활용을 촉진하고, 뉴미디어를 활용한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 콘텐츠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2. 체험 적용 방향
Ⅱ. 체험형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산업
활성화 배경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체험형 콘텐츠 구축에서 체
험성의 활용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이며, VR 공간에
서 전달된 현실, 가상공간의 중첩, 가상공간을 매개로
한 현실 세계 전달 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체험자는
가상환경에 몰입함으로써 제한 없는 표현의 자유와 경
험을 받으며, 재미와 기술을 통합시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가 될 것이다[5].
2.1 체험형 문화관광 콘텐츠 적용방향
체험형 문화관광콘텐츠는 기존 문화콘텐츠의 단순한
제공을 넘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전
달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콘텐츠이다. 예를 들어, 양방
향 실감미디어‧UI 기술 등을 활용한 체험형 문화관광
서비스는 3D 기반 디지털 체험(제주항공우주박물관
JAM, 과천과학관 우주체험 등) 및 레저 ‧ 비즈니스 존
(헬스케어, 스크린골프 등) 확대, 증강 ‧ 가상현실 ‧ 홀
로그램 기반 무인안내서비스 민속촌 ‧ 주요 관광명소
별로 3D 전통문화체험 존(ZONE)을 운영하는 문화관광
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이 가능하다.
2.2 가상현실체험의 발전과 활용된 사례
가상현실 콘텐츠의 형태는 감각정보의 제공과 상호
작용에 따라 착용형 디스플레이(HMD)기반의 몰입형
콘텐츠와 대형 디스플레이 기반의 시뮬레이터 콘텐츠
로 구분된다.
착용형 디스플레이 대형 디스플레이
그림 3. 착용형 디스플레이와 대형디스플레이 체험환경
착용형 디스플레이 기반의 몰입형 콘텐츠에서 참여
자는 HMD와 함께 여러 감각기관을 위한 장비에 둘러
싸여 콘텐츠 속에 완전히 몰입하게 된다. 이러한 형태
의 콘텐츠는 참여자에게 가상세계에서의 완벽한 몰입
을 제공 되어야 함으로 여러 감각정보를 잘 융합하여
참여자에게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한 기법이 주요
요구 기술이다.
대형디스플레이 기반의 시뮬레이터는 커다란 화면에
영상을 표시해야 하므로 고퀄리티의 콘텐츠가 요구됨
에 따라 제작 소요시간이 오래 걸리며 설치공간이 커야
하며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으나 규모의 웅장함
에 인한 효과는 좋다. 아래 [표 1]은 HMD 기반의 체험
환경, 대형디스플레이 체험환경을 비교하여 나타낸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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